청소년상담사 2급(2교시)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청소년상담사 2급(2교시) (2016년10월01일 기출문제)

1과목 : 진로상담
1번
진로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번
홀랜드(J. Holland)의 성격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번
워크넷(www.work.go.kr)에서 제공하는 직업선호도 검사 L형의 하위검사가 바르게 묶인 것은?
4번
진로의사결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번
사이버 진로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번
크럼볼츠(J. Krumboltz)가 제안한 사회학습진로이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번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한 직업기초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번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평가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번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진로상담 면담방법은?
10번
진로상담자가 다음의 평가를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내담자의 특성은?
11번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에 기반한 생애진로사정(LCA)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번
학자와 주요 이론(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13번
홀랜드(J. Holland)가 제시한 여섯 가지 성격유형과 그 특징의 연결이 옳은 것은?
14번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과정 4번째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번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 이론에서 탐색단계의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16번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 이론의 진로상담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17번
다음의 설명에서 ( )에 들어갈 용어는?
18번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탐색할 수 있는 적절한 진로상담 도구는?
19번
사회인지진로이론 중 흥미발달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번
자기효능감이 낮은 청소년을 진로상담 할 때 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1번
다음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척도는?
22번
청소년진로상담자가 진로정보와 검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3번
수퍼(D. Super)가 제안한 여성의 진로패턴에 관한 설명의 연결이 옳은 것은?
24번
다음 대화에서 청소년 진로상담자가 '생애주제'를 다루는 데 적용한 진로상담이론과 학자의 연결이 옳은 것은?
25번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타협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 집단상담
26번
비구조화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번
성장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번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번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거나 설명을 통해 돕는 것을 집단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 제시한 참만남집단 모형은?
30번
다음의 기법이나 개념이 강조되는 집단상담 접근은?
31번
집단상담 과정에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32번
다음은 어떤 초점화(focusing) 개입인가?
33번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번
집단상담자의 자질을 인성적 특성과 전문적 특성으로 구분할 때, 전문적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35번
청소년 집단상담의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번
다음의 집단상담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번
효율적이고 현장 적용성이 높은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8번
집단 상담에서 침묵 상황에 대한 효과적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번
게슈탈트 집단상담에서 다루는 저항의 유형과 표현 양상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40번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1번
효율적인 집단 구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번
집단상담 초기 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번
중도 탈락 집단원이 발생하는 경우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번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번
집단상담에서 효과적이지 않은 집단원의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46번
집단상담의 작업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번
종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자 피드백으로 유용하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8번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번
종결단계의 집단상담자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번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과목 : 가족상담
51번
가족상담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2번
가족상담 초기에 평가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53번
가족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번
가족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번
가족 의사소통에 대한 가족상담자의 효과적인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번
가족 평가에서 탐색해야하는 가족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번
가족상담의 종결을 고려하는 지표로 옳지 않은 것은?
58번
가정폭력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번
기능적 가족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0번
가족생활주기 중 청소년기 자녀 가족의 특성 및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1번
다음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상담접근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번
가족상담 초기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번
가족상담자와 상담목표를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번
가족상담모델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번
다음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사례개념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번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번
신경성 식욕부진증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족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8번
상담자 반응에 사용된 가족상담모델과 기법의 연결로 옳은 것은?
69번
가족상담 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번
다음에서 구조적 가족상담자가 활용한 기법은?
71번
사회구성주의 가족상담모델의 주요 기법을 나열한 것은?
72번
경험적 가족상담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3번
전략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4번
이야기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번
다음 가계도를 통한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 학업상담
76번
맥키치(W. McKeachie)의 학습전략 중 인지전략으로 옳은 것은?
77번
학습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번
효과적인 기억력 증진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번
학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0번
길포드(J. Guildford)의 창의적 사고의 인지적 요인이 아닌 것은?
81번
토마스(E. Thomas)와 로빈슨(H. Robinson)이 제안한 PQ4R의 단계와 구체적인 전략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82번
학업상담을 위해 실시하는 심리검사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번
학습효과를 높이는 수면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번
커크(S. Kirk)와 찰판트(J. Chalfant)가 제안한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 중 학업적 학습장애를 모두 고른 것은?
85번
효율적인 시간관리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6번
노트필기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7번
정교화 전략의 구체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88번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9번
시험불안에 관한 개입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번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따라 내담자의 결핍욕구를 탐색하기 위한 학업상담자의 활동이 아닌 것은?
91번
발레란드(R. Vallerand)와 비소네트(R. Bissonnette)가 자기결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구분한 학습동기의 단계에 따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번
주의집중력의 정서적 측면인 자기통제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번
시험불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4번
특정학습장애에 대한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제5판(DSM-5)의 진단기준에 따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번
와이너(B. Weiner)가 제시한 귀인의 차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6번
학습장애, 학습지체 등과 구별하여 학습부진을 정의할 때 학습부진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번
학업상담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8번
학습부진의 요인을 분류할 때, 변화 불가능한 내담자의 개인 내 변인은?
99번
학습부진을 겪고 있는 영재아를 위한 일반적인 상담 전략이 아닌 것은?
100번
미스(J. Meece)가 제안한 자녀의 학업동기를 높일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